[태백정선인터넷뉴스 창간18주년]특집-성역화추진위원회(3)
작성자관리자
본문
태백정선인터넷뉴스가 올해 창간18주년을 맞이했다. 지역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지난 2007년 인터넷을 통해 전파를 탄 태백정선인터넷뉴스는 주요기관의 행사 및 홍보. 지역민들의 미담, 숙원사업, 사건사고와 축제행사, 기획특집, 기고 및 독자투고. 역사와 문화탐방 등 다양한 콘텐츠로 보도했다. 올해로 성년을 맞이한 태백정선인터넷뉴는 ‘달콤함을 전해드리는 뉴스’를 슬로건으로 찾아간다. 그 첫 번째로 (사)석탄산업전사추모 및 성역화 추진위원회(위원장 황상덕)의 태동에서부터 현재까지의 기록을 글로 담는다. 내용은 지난해 발간한 태백문화원의 ‘태백문화’에서 빌려왔다.
‘기억해야 할 마지막 광부!’
(사)석탄산업전사추모 및 성역화 추진위원회 박대근 사무처장
아래 내용은 성역화추진위원회 박대근 사무처장이 자료를 수집하고 발표한 내용이다. 내용중 일부는 현재 시점이며 통계자료는 지난해 발표시점이다.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풀이했다. 3회째 글이다
그간의 주요 추진 사항을 보면, 2020년 12월 10일 태백시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2022년 4월8일 일부 개정했다(조례 제2050호) 조례제정 제안자는 김상수 의원이며 제안일은 2021년 1월 제정은 2021년 4월28일 제정됐다. 조례명칭은 ‘태백시 산업전사 위령탑 성지화 사업을 위한 민간단체 등 지원에 관한 조례’다.
이후 관련법 제(개)정 활동으로 이철규 국회의원실을 방문했으며 이철규 의원과 송갑석(더불어민주, 광주 서구갑) 의원 등에 폐특법 연장공로로 감사패를 전달했다.
2021년 3월24일에는 성역화 관련 사업비 확보와 함께 관련법 제정을 건의 했으며 2021년 5월10일 성역화 사업 등 현안을 협의했다.
2021년 6월15일 태백시(문화관광과)에 강원 지방문화재 등록 추진 요청 및 철암동 돌구지에 존재하고 있는 강원 탄광 순직자 위령비 강원지방 문화재 등록 추진도 요청했다.
관련 회의로 2021년 11월10일 현대위 대회의실에서 성역화 자문위원회를 구성 위원을 위촉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황상덕 위원장, 남해득 수석부위원장, 김경수 부위원장, 현안대책위원회 박대근 사무처장, 자문위원 6인이며 자문위원은 김태수 (사,폐광지역활성화센터 학술연구소장), 류상옥(황지 중고 총동문회장), 송계호(전 정선군의회 의장), 이재복(폐광 및 퇴직근로자협의회 삼척지회장), 정성영(정선군 폐광근로자협의회장), 정연수(탄전문화연구소장) 등이다.
성역화추진위원회는 20대 대통령 선거공약도 건의했다. 2021년 12월27일로 장소는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과 국민의힘 강원도당 사무실이다. 참석자로는 황상덕 위원장과 남해득 수석부위원장, 김경수 부위원장, 현안대책위원회 박대근 사무처장, 홍경희 대리이며 주요 내용은 성역화 사업 추진 관련법 재(개)정을 건의했다.
한국광해광업공단과의 간담회도 추진했다. 2022년 8월19일 이며 회의에서는 한국광해광업공단 조용희본부장, 권창호실장, 김종현차장, 황상덕 위원장, 남해득 수석부위원장, 김경수 부위원장, 현안대책위원회 박대근 사무처장, 장아영과장, 홍경희대리로 성역화 업무추진과 관련해 논의했다.
산업전사 위령탑 성역화사업 개발 기본계획 및 타당성 확정 용역도 추진했다. 2022년 9월23일 현대위 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참석자로는 황상덕, 남해득, 김경수, 구세진, 김상기, 김주영, 이희탁, 장한결, 류상옥, 정성영, 박대근 등이며 그 외 용역사 성안이엔씨 조팔형이사